도매매와 도매꾹 차이에 대해서 많은 유튜버들이 본인들의 동영상에서 위탁판매와 사입에 대한 강의를 할 때 혼돈해서 사용하는 것을 여러번 보았다. 한달에 위탁으로만 2,3천의 순수익을 낸다는 사람들이 정말 도매매와 도매꾹을 알기나 한건지 의심스럽다. 도매매와 도매꾹, 두 개 사이트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도매매와 도매꾹의 결정적 차이
일단 쇼핑몰 운영 초보자라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도매매와 도매꾹은 이름은 비슷해 보이지만 두 사이트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 도매매는 위탁 배송이 가능한 사이트로, 내가 아닌 나의 스토어 고객에게 물건을 바로 발송한다.
▶ 따라서 최소 구매 수량이 1개부터 가능하다.
◎ 도매꾹은 내가 직접 물건을 받아서, 고객에게 직접 발송하거나 매장에서 판매한다.
▶도매 가격으로 대량 판매를 주로 하기 때문에 최소 2개 혹은 50개, 100개가 최소 발주 수량이 되기도 한다. 이것이 사입의 형식이다. 즉, 우리가 동대문 시장에 가서 물건을 싸게 많이 떼오는 것과 같은 것으로 알 수 있다. 이런 곳에서는 보통 1장, 2장 이렇게 판매하지 않는다.
정리하면, 도매매는 내가 재고를 1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내가 운영하는 스토어로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매 사이트로 들어가서 주문을 한 고객 정보를 주소지로 등록하여 결제 후 고객에게 바로 보내도록 하는 것이다. 즉, 나는 그 물건의 실물을 전혀 알지 못하고 자본이 0이어도 내 스토어를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스토어 운영 팁이 나온다.
1단계 - 사업 초기 혹은, 새로운 제품을 처음 등록한 후 이 제품이 얼마나 팔릴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도매매에서 소비자에게 바로 물건을 발송하여 시장성을 먼저 테스트한다.
2단계 - 이후 어느정도 주문이 들어온다 싶으면 도매꾹으로 들어가 동일한 제품을 좀 더 저렴한 가격에 내가 직접 받은 후 고객에게 직접 발송한다. (위탁에서 사입으로 변경)
3단계 - 좀 더 주문이 많아지면 알리바바나 1688로 들어가 동일제품을 찾은 후 중국에서 직접 사입하여 판매한다. (이 경우는 물론 주문이 꽤 많이 들어와야 진행해 볼만하다.)
도매매와 도매꾹 이용팁
일단 팔릴만한 물건을 내 스토어에 올린 후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매에서 고객에게 보낸다. 한 달 정도 테스트 후 꾸준히 주문이 들어오면 100장 미만으로 도매꾹에서 물건을 사입한 후 직접 고객에게 발송한다. (일일이 포장하고 택배를 부쳐야 하는 부담감은 있지만 사입 단가가 도매꾹이 훨신 싸기 때문에 마진 확보에 용이하다.)
다만 옵션이 다양한 제품일 경우 드물게 들어오는 컬러나 사이즈는 모두 재고로 보유하지 않고, 도매매에서 고객에게 직접 보낸다. 즉 위탁과 사입을 동시에 이용한다.
위탁판매시 주의사항
실제로 이러한 위탁판매로 인해 스토어 판매자가 고객의 주문 정보를 도매매에 넘기는 것을 알게 된 어떤 고객이 수십 (수백군데 일수도 있음.)개의 위탁판매자의 제품을 구매 한 후, 각 판매자에게 자신의 정보가 제 3자에게 넘어갔다며 합의를 하지 않을시 고소를 하겠다고 하여 문제가 된 적이 있다. 이런 일이 처음 발생했을 당시 도매매 사이트측에서도 어떤 조치도 해 줄 수 없었다고 한다. 결국 수많은 업체가 이 고객에게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100만원 정도의 피해보상액을 지급한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후에 도매매의 많은 판매자들이 스토어 운영자들에게, 최종 고객들의 주문 정보가 타 업체 (제조사 혹은 발송 대행업체 등)에 제공될 수 있는 것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하며, 자신들의 이후 발생 문제에 대해 책임지지 않겠다는 주의 메세지를 상세페이지에 기재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문구를 반드시 상세페이지 마지막에 넣도록 하자.
"저희 스토어에서는 고객님들에게 안전하고 정확하게 물건을 배송해 드리기 위해 고객님의 배송 정보가 물류업체 혹은 제조사측에 전달될 수 있음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